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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로 이용웅 칼럼] 남한의 미스트롯, 북한의 대중가요와 작사가 김정하나 ~~
    카테고리 없음 2020. 2. 28.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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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 특별시 관악구 남쪽峴동 삼원 떡집의 실사 현수막


     


    [선데이뉴스신문=이영은 칼럼]서울 특별시 관악구 남쪽峴동과 신림동, 금천구 경기 안양시와 과천시에 걸친 산에서 갓 파프, 캉느프, 백 호산(펙호상), 서쪽 금강(소 금 건), 태우는 소금강(소 금 건)라고도 불리는 산! 한남정맥이 수원 광교산에서 북서쪽으로 갈라져 한강 남쪽에 이르러 마지막으로 우뚝 솟은 산! 검붉은 바위는 꼭대기가 큰 바위기둥을 세운 모습으로 보여 '갓 차림의 산'이라는 뜻의 갓춤, 관악이라 이름 붙여진 산! 관악산이다.필자는 그 산 자락에 있는 금천구 시흥동에서 태어났고 지금은 관악구 남쪽峴동에 둥지가 있습니다.


    관악산은 자연여신의 궁전이라는 알프스도 아니고 명산도 아닙니다. 그냥 좋은 이웃 같은 산이에요. 물이 적어 아쉽지만 사계절 숨은 아름다운 영상이 보존되어 있는 관악산은 아름다운 서울시민의 휴식처입니다. 산을 오르는 길은 아주 많아요. 그 중에서 지하철 2.4호선의 사당 역 5번 출구로 오르는 길은 많은 시민들이 애용하고 사랑하는 등산로입니다. 그 산기슭에 있는 '옛날 누룽지집'과 '삼원떡집' 등은 깨끗하고 맛있는 음식을 제공해 줍니다. 이 길을 지나가면, 어느 가게 앞에 작은 실 현수막이 놓여져 있습니다. 거기에는 "25년 전통의 맛!떡의 명가. 효도가수 미스트로트 김소유. 심금을 울리는 명품 보이스'라는 글자가 선명합니다. "대한민국 트로트 붐에 화력을 가해 제2의 트로트 전성기를 이끌 차세대 트로트 스타를 탄생시키는 신개념의 트로트 오디션 프로그램"라고 자랑하는<조선 TV>의 "실수 트로트"(방송 종료)에서 본선 한명에 들어간 무명 가수 킴소유이 주인공입니다. 우승한 송가인과 김소유는 준결승전에서 정통 시스터스의 진검승부 용쟁호투 맛을 보여줬다고 박수를 받았습니다. 두 사람이 부른 "정말입니까?"의 원곡 가수 김연자도 극찬했습니다. 최신의 본선 한명이 부른 노래는 많은 국민에게 사랑 받고 있습니다. "이들이 부른 '트로트'는 트로트, 트로트 등으로 불리지만, 예전에는 '폰짝'이라고도 불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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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족 스낭 방법의 가요를 더듬어의 치에・챠은호-한국 한국 출판사 2000년판.


    '트로트(Trot)'은 하나세 강점기에 Japan엥카(트로트)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대중 가요 양식에서 독특한 5sound계를 sound액죠크 특성으로 Japan엥카 번역·번안 노래를 거쳐서 하나 930년 전후의 시기에 국내 창작이 본격화되고 하나 930년대 중반에 정착한 대중 가요 양식으로 싱밍요과 함께 하나세 강점기의 대중 가요의 양대 산맥을 이루었습니다.


    이 양식은 첫 920년대 1일본 엥카 번역·봉앙곡가 트렌드를 모은 이후 첫 928년 문수 1작사, 킴소쵸은 작곡"미토모"에 이르고 창작 곡에서 자신의 타자 신기 시작했다, 첫 932년 이오 린 이리 수가 부른 "황성의 적"(한명"황성 옛 터")을 고 조 묘은소, 이 형태가 확고히 정착되었습니다. 이때부터 음반은 단조 5sound쪽에서 고착되고 주로 2박자에 특유의 장식 sound를 갖고 노래로 정착되었습니다. 이 이야기는 북한의 단행본 "민족 수난기의 가요를 더듬어"로, "대표적인 포퓰러 송/황성옛터...왕평 작사, 전수린 작곡, 리얼리스 포섭"으로부터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의 대중가요!" 북한에서 '대중 가요'라는 어휘가 가장 많이 사용된 책이 첫 997년 8월 첫 51에 발간되었습니다. 평양 출판사가 펴낸<민족 스낭 방법의 가요를 더듬어>의 순서를 보면'3. 민족 스낭 방법의 대중 가요를 더듬어'(75~첫 92쪽),'악보를 통해서 본 민족 스낭 방법의 대중 가요'(285~375쪽)고 되어 있습니다. 첫 945년 8월 첫 51이전의 대중 가요를 소개한 것이다. 첫 995년에 출판된<민족 스낭 방법의 싱밍요과 대중 가요를 더듬어>의 쥬은보팡잉 이 책자는 한민족 전체가 공유하는 대중 가요의 지위 향상이라는 측면에서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이 책의 저자 치에・챠은호은 '1지에시데'에 대중 가요가 '한 1세력과 부유 계층들'의 냉대를 받았지만"그 사람보다 하자 신는 돈 없는 무산자, 1자리가 없으니, 여기 저기 떠다니는 뜨내기들이 부르는 노래, 다시 이야기, 비천한 서민 계층이 부르는 노래로 대중 가요를 소홀히 삼은 것 이다니다. 전부 sound로 이 노래가 1건의 착취와 그 기반으로 전 뛰면서 살아온 눈물겨운 서민 대중의 정서를 대변한 시와 sound율이었기 때문 이다니다. 스토리는 서민 대중을 천대시하는 부모 1세력으로 유산자들은 이 시기의 대중 가요가 자신들의 감정이나 기호에 맞는 셈이 없었기 때문 이다니다."(89쪽)고 말했습니다."민족 수난기 가요를 찾고"은 "민족의 수난기에 대중 가요는 사람들 중에서 가장 널리 불리고 땅속에서 sound단에서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예술 가요의 자신의 새 민요보다 그 노래의 수가 많다. 대중가요는 비가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만 황성옛터 눈물 젖은 두만강 진주 라천리길 울며 흩어진 부산항 자기그네 설 sound 칠석날 등 여러 작품은 민족의 감정 속에 흐르던 눈물과 그 울분을 모두 sound 하는가 하면 목포의 눈물 칠석날 어린 가수 소야곡 등 연정을 다한 비도 있다. 전부 sound에서《 잃어버린 고향》,《타향살이》,《영자 밴아》,《코햐은솔)등을 비롯한 어린 타향의 주제도 있고, 비가에서 가면 피하고 보고자 시도한《락화류 수》,《피리 소리》,《망향 초사로)를 비롯한 정서적인 작품과 겨레의 힘찬 박동을 전부 sound는《감격 시대》,《바다의 교향시》등 같은 작품도 있다."(75쪽)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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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북한의 대중 가요·수령님의 높은 뜻 빨갛고 그 잘 됐군..김 1작사.


     


    첫 970년 쵸쯔쵸쯔우오루 6최초 김치 요은쵸쯔은 자신이 스스로 창작한 가사를 가지고 창작가를 찾았다고 합니다. 북한은 그 가사가 '대중가요의 본보기'이고, 그 '본'의 제목이 '수령님의 높은 뜻, 붉게 피었다'고 합니다. 결국 정 스토리는 자신이 직접 작사한 대중가요를 대중가요의 본보기라고 자랑한 셈인데 어쨌든 한국식으로 이야기를 한다면 김정은 대중가요의 작사자일 겁니다. 최초의 식민지 시대의 한반도 대중가요는 남한과 북한이 공유했습니다. 자료는 북한이 오히려 잘 보존해 왔습니다. 하지만 당시 북한 대중가요는 김척성을 찬양한 수령님의 높은 뜻 붉게 피었네요 같은 작품이 많습니다. 우상화...! 소리악을 사랑하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제안해 보겠습니다. -"매우 최근 한국에서는<묘은쵸쯔은 실수 트로트>이 전국 순회 공연 중!20첫 9년 6월 30최초(〃)안양 공연이 마지막인데, 광복절에 평양 공연"을 할 수는 없을까요?"-너의 "공화국 인민"에 큰 선물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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